“긴 영상은 못 보겠어요” 요즘 MZ는 숏폼만 찾는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이른바 숏폼으로 불리는 짧은 영상만을 시청하는 문화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숏폼 콘텐츠는 보통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말한다. 틱톡, 유튜브 쇼트, 인스타그램 릴스 등 여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제공하고 있다. 숏폼 콘텐츠는 예능 프로그램 주요 장면이나 사건사고 등 짧은 영상을 넘어 분량이 긴 영화·드라마 요약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쌀 때 쟁여두자’…올해 인터넷쇼핑 트렌드는 ‘절약형 다소비’
물가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온라인 쇼핑 패턴도 달라지고 있다.비싸고 고급스러운 제품 대신 생필품과 먹거리를 중심으로 저렴한 상품을 대량 구매해 쟁여두는 ‘절약형 다(多)소비’가 대세가 됐다.1일 G마켓이 올해 들어 지난달 25일까지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0만원 미만 중저가 상품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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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선 ‘웹예능’이 대세… 콘텐츠 커머스 ‘눈길’
최근 유통 및 식품업계서는 콘텐츠 커머스가 인기다. 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친근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새롭게 부상하는 소비층인 MZ세대를 공략하려는 취지로 풀이된다.롯데홈쇼핑은 지난 7월부터 자체 유튜브 채널 ‘내내스튜디오’를 통해 커머스 예능 ‘강남의 덤덤’을 론칭한 바 있다. 이러한 이색 콘텐츠를 지속 선보인 결과 웹예능 공개 2주 만에 조회수 230만회를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고 회사 측은 26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