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 여행 또 갈까?”..눈물 쏟게한 항공사 광고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이 최근 광고를 잇따라 선보여 관심이 쏠린다. 두 항공사 모두 ‘비행=이동’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아시아나항공은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제주항공은 ‘고객적 가치’를 중심으로 광고를 풀어나간 모습이다.

이색 마케팅 시대···’유튜브’에 뛰어든 건설사들
최근 아파트 청약시장에서 20·30대가 당첨자의 52.6%를 차지하는 등 ‘큰 손’이 돼 가는 가운데, MZ세대에게 친근한 이미지와 만족도를 주려는 건설사들의 이색 마케팅이 눈에 띈다. 특히 영상 콘텐츠가 마케팅의 핵심 매체로 자리 잡으며, 대형건설사들은 자체 유튜브 채널 키우기에 힘을 주고 있다.

네이버, 쇼핑과 플레이스 이어 블로그 인증까지
네이버가 건강한 리뷰 생태계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쇼핑과 플레이스 서비스에 리뷰 클렌징 시스템을 도입해 ‘사기’ 또는 ‘허위’ 리뷰를 걸러낼 수 있도록 만든데 이어 최근에는 블로그 서비스의 리뷰도 인증할 수 있는 ‘내돈내산’ 기능을 추가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도 종이신문은 살아있다
갈수록 미디어 환경의 급변화 속에 생태계 전반에 디지털 기술의 이용이 보편화되고, 뉴스에 대한 관심도가 하락하면서 종이신문의 이용률과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지역신문은 그야말로 위기에 놓였다.

겨울 장사 대목 앞두고 패션계 콜라보 열풍
패션업계 성수기인 겨울을 앞두고 협업을 의미하는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지속 출시되고 있다. 콜라보레이션은 기존 브랜드의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신선함을 줄 수 있고, 두 브랜드의 소비자층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