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4일 News Clipping

편의점 등장한 ‘금 자판기’…”돈 아껴 1g씩” 눈 돌린 사람들

최근 금값이 많이 오르면서 금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1g짜리 작은 금을 하나씩 사모으는 이른바 ‘금테크’가 인기를 얻고 있다. 편의점에는 미니 골드바를 파는 금 자판기가 설치됐고, 가정의 달을 맞아 카네이션 골드바, 금목걸이도 선보였다.

>SBS 뉴스


‘The 경기패스’ 카드 오늘부터 신청…사용은 5월부터

다음달 1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 ‘The 경기패스’ 카드 신청 접수가 24일부터 시작됐다. The 경기패스는 대중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방식의 경기도 대중교통 정책이다. The 경기패스는 K-패스의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한 것이다. 매달 대중교통 비용의 20%(20, 30대 청년 30%, 40대 이상 일반 2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 준다.

>경향신문


“특정 업무에 최적”… AI 소형언어모델 뜬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파라미터가 37억개에 불과한 소형언어모델(sLM)을 전격 출시했다. 현재까지 빅테크 기업이 공개한 언어모델 가운데 가장 작은 크기다. 파라미터는 인간 두뇌 시냅스에 해당해 많으면 많을수록 인공지능(AI) 성능이 우수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대규모언어모델(LLM)은 학습·추론하는 데 막대한 비용과 전력이 투입되다 보니 AI 업계가 ‘더 작지만 더 강한’ 모델 구축을 서두르는 장면이다.

>매일경제


“푸바오 인기 이정도였어?”…판다 볼 수 있는 中청두 여행객 28% 늘었다

중국으로 돌아간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그 인기가 중국 청두 여행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은 지난달 6일부터 5일까지 한 달간 트립닷컴을 통한 항공, 호텔 등 청두 관련 여행 상품 예약률이 전월 대비 28% 늘었다고 23일 밝혔다.

>파이낸셜뉴


인스타, 네이버·유튜브 제치고 국내 인기앱 2위

글로벌 소셜미디어(SNS) 인스타그램이 카카오톡에 이어 ‘한국인이 자주 사용한 앱’ 2위에 올랐다. 앱 사용 시간도 빠르게 늘어나며 네이버와 카카오톡을 추격하고 있다. 2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인스타그램의 1분기 월평균 실행 횟수가 약 149억3374만회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보다 실행 횟수가 많은 앱은 카카오톡으로 727억108만회를 기록했다.

>조선일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