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될 때마다 매번 이슈되는 부분이 있죠. 바로 트렌드인데요🙂 트렌드를 몰라도 살아가는 데 큰 지장은 없지만, 알고 있으면 내일을 예측하고 준비하는데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그렇다면 과연! 올해의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키워드로 알아보는 2024년 트렌드!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분초사회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이란 뜻으로, 1분 1초를 낭비하지 말란 의미인데요⌚ 이는 즉, 초 단위로 움직이는 플랫폼 경제에서 시간을 밀도 있게 사용하라는 뜻이에요!
최근 영상을 볼 때 1.5, 2배속을 하며 감상하는 것. 연차를 반차, 반반차로 쪼개 쓰는 등. 과거엔 시간의 흐름을 연간, 한 달 단위로 계산하여 진행했다면, 요즘엔 분, 초 단위로 시간을 쓰고 있죠. 분초사회는 부족한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시간을 쪼개서 사용하는 현대인의 특징으로, 2024년 트렌드로 자리잡혔어요😄 전문가는 이전보다 자신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이에 부여하는 가치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이 커졌기 때문에 분초사회라는 트렌드가 세상에 나오게 됐다고 설명했지요.
🔍디토소비
“Oh say it ditto 아침은 너무 멀어 So say it ditto♬” 디토 하면 뉴진스의 노래가 떠오르는데요😆 뉴진스의 ditto(디토)는 당연히 아니고요! 디토소비란, me too와 동일한 의미인 ditto와 소비가 합쳐진 합성어로 직역하면 나도 소비란 뜻이에요.
예전엔 제품을 살 때 여기저기 비교하면서 스스로의 가치를 따져 구매했는데요. SNS가 활발해지면서 수많은 제품이 나오기 시작했고, 소비의 선택지가 다양해졌어요🎁 많은 유명인, 인플루언서도 함께 증가하면서 변화하는 유행에 발맞춰 나가다 보니,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따라 구매하는 디토소비(나도 소비)가 소비의 형태로 자리잡혔답니다. 디토소비는 필요에 의해 구매하는 것보단 따라 사는 것이 목적이다 보니 충동구매를 하는 사람이 대다수인데요. 일각에선 이러한 구매 욕구가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단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소비의 가치가 달라진 만큼 디토소비도 하나의 소비 형태로 봐야 한다는 의견의 목소리도 크답니다.
🔍도파밍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 TV보단 모바일기기로 영상을 시청하는 젊은 친구들이 늘었어요! 또, 1분 요약본과 같이 숏츠, 릴스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정보와 재미를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하는 책이나 영화보단 짧은 길이의 영상을 좇는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답니다.
도파밍은 즐거울 때 분출되는 도파민(Dopamine)과 재미와 자극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파밍(Farming)이 결합된 합성어로, 계속해서 재미와 자극을 찾는다는 의미를 뜻하는데요.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도 좋지만, 너무 쾌락에만 집중하기보단 우리 뇌도 휴식과 여유가 필요한 점 잊지 마세요☕
🔍리퀴드폴리탄
리퀴드폴리탄은 액체(liquid)와 시민(politan)의 합성어로 유연하게 변화하는 시민을 뜻하는데요. 인구 감소로 소멸 지역이 생기고, 교통 발달로 지역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지역은 고정된 공간이 아닌 유연하게 변화하는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예전엔 공간에 맞춰 사람이 이동했다면, 리퀴드폴리탄은 공간과 사람이 함께 맞춰 변화한다는 의미예요! 주거지를 삼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한 고정된 도시가 아닌 그 지역만의 콘텐츠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도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거죠.
예를 들어 강원도 양양이 서핑이 성지가 되면서 여름철에만 20만 명의 사람이 찾는데요🏄 이렇게 생활 인구만이 아닌 지역에 걸맞은 관광 인구도 늘려 도시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취지의 트렌드랍니다😉
🔍요즘 남편, 없던 아빠
요즘 남편 없던 아빠는 밀레니얼 세대 아빠들의 이야기예요👨 맞벌이가 당연시되면서 남성의 육아와 가사 참여 비율이 늘었는데요. ‘6시 신데렐라’라는 말을 남성 직원에게 쓰는 것만 봐도 가사는 여자의 몫이라는 구분이 거의 없어졌죠. 이로 인해 ‘요즘 남편 없던 아빠’라는 표현이 등장했어요! 기성세대에겐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월급 빼고 집값, 물값만 오르는 지금😥 아이를 위해 그리고 가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밖에 나가 돈을 벌어야 하는 부모 입장에선 맞벌이 부부가 당연한 사회일지도 모르겠네요.
* 참고 서적: 트렌드 코리아 2024(2024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