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가히 센세이션입니다. 인근 행정복지센터나 무인발급기를 찾아가서 발급했던 문서들을 카카오톡으로 손쉽게 발급할 수가 있는 ‘카카오지갑 전자증명서 서비스’가 출시되었거든요!👏👏👏 안드로이드, iOS의 카카오톡 9.7.5 버전으로 카카오톡을 업데이트하면 카카오지갑의 ‘전자증명서’ 메뉴를 통해 주요 공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방법은 간단해요. 카카오지갑의 전자증명서 메뉴로 들어가 카카오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하면 정부24의 회원가입 정보와 연동되어 공문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문서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 졸업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이에요. 발급이 가능한 전자증명서의 종류는 추후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하네요!
카카오지갑과 정부24 중 어떤 플랫폼이 더 간편할까요? 궁금해서 카카오지갑과 정부24에서 각각 주민등록등본을 한번 발급받아 보았어요. 물론 정부24를 통해 PC나 모바일로도 발급이 가능했지만, 정부24는 앱을 따로 설치해야 할뿐더러 간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해서 조금 번거로운 느낌이었어요. 하지만 카카오톡은 우선 전국민이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앱을 설치하는 시간이 들지 않아요. 그리고 카카오톡은 항상 로그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로그인에 걸리는 시간도 절감되죠. 무엇보다도 지문으로 본인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간편하더라고요!
카카오톡으로 발급받은 문서는 카카오톡을 통해 원본을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한 원본 문서는 1회 열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열람용 사본을 암호화해 저장할 수도 있고요. 나아가 발급한 문서를 공공기관이나 금융사에 직접 제출할 수도 있어요. 정부 전자문서지갑과 연계된 기관 목록 중 제출할 곳을 선택하면 문서가 전달이 된다고 하네요. 신청 또는 제출한 증명서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카카오톡에서 발급이나 제출한 결과를 메시지로 받을 수도 있답니다.
급하게 여러 종류의 공문서를 발급받아야 할 때 여러모로 번거로운 일이 많았는데, 이제는 카카오지갑 전자증명서 덕을 좀 보겠네요! 이제 어떤 공문서들의 발급이 허용될지도 궁금해집니다.
출처 :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