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솔로?…2030세대 57.3%는 ‘모태솔로’
전국 20~59세 미혼남녀 1174명을 대상으로 ‘연애’ 관련 조사를 한 결과, ‘연애를 하고 있지 않다’라는 응답은 75.8%로 ‘연애를 하고 있다’의 3배를 차지했다. 연애 횟수 질문에 ‘지금까지 연애 경험이 없다’라는 응답자는 25.5%였다. 그중 20~30대의 비율이 57.3%로 나타났다.
>이투데이
유통업계, ‘얼리어먹터’ 소비자 겨냥… ‘스핀오프’ 제품 출시
최근 유통업계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스테디셀러 제품에 새로움을 더한 ‘스핀오프’ 제품들을 시장에 안착시키며 주목받고 있다. 이는 평범함 보다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얼리어먹터’ 소비자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얼리어먹터’란 남들 보다 신제품을 먼저 구매해 사용하는 ‘얼리어답터’와 ‘먹는다’의 의미를 결합한 신조어로, 신상 식음료를 가장 먼저 구매하고 이를 SNS에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싱글슈머’ 시대…실속형 올인원 가전 뜬다
대학가가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들로 북적이고 있다. 1인 가구들은 정해진 예산에 맞춰 생활 면적이 좁은 빌라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위주로 주거지를 결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가전·가구 브랜드 역시 1인 가구 카테고리를 확장해 활용도 높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재미있으니 살래요”‥’도파밍 마케팅’
최근 소비 시장에서도 도파밍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재미’와 ‘경험’을 앞세운 도파밍 마케팅이 뜨고 있다. 체험형 메가스토어처럼 고객에게 경험과 재미를 줘 더 오래 머물게 하며 수익을 끌어올리려는 시도가 대표적이다.
직장인 10명 중 9명 ‘직춘기’ 겪었다…극복 방법 1위는 ‘이직’
직장인 10명 중 8명 이상이 직장생활 사춘기인 ‘직춘기’를 겪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은 근무 1년차에 직춘기를 겪는 경우가 많았고, 주로 이직과 취미생활을 통해 직춘기를 극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