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챌린지가 있습니다. 바로, #독도챌린지인데요.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 급격하게 번지고 있는 ‘독도 챌린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독도 챌린지?
독도 챌린지는 팬들이 기존 가수들의 춤 영상에 ‘독도는 우리 땅’ 노래를 입혀 만든 챌린지 영상을 말합니다. 현재까지 #독도챌린지 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SNS 상에 올라온 챌린지 영상만 수천 개가 넘는 상황이죠.
대표적인 영상으로는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영상이 있는데요. 놀라운 점은 해당 영상의 경우 독도챌린지가 시작되기도 전인 무려 3년 전에 업로드된 영상이라는 것! 이 때문에 해당 영상을 독도 챌린지의 시초라고 보는 이들도 있답니다.
🤔독도 챌린지, 어떻게 시작됐을까?
그렇다면 독도 챌린지는 어떤 계기로 시작되었을까요? 독도 챌린지는 엑스(구 트위터)에 올라온 한 게시글이 도화선이 됐습니다.
한 엑스 유저가 ‘정부가 독도 주권수호 예산을 삭감하고 독도의날 행사를 조용히 치렀다’는 내용의 게시글을 공유하며 ‘독도는 우리땅 챌린지를 만들 수밖에 없다’는 내용을 남겼는데요. 해당 게시글이 2만 회가 넘게 리트윗 되면서 ‘정부가 소극적이니, 우리라도 나서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로 아이돌 댄스 영상에 ‘독도는 우리땅’ 노래를 입힌 챌린지 영상이 SNS 상에 퍼지기 시작한 것이죠.
독도 챌린지가 이토록 이슈화 된 데는 아이돌 댄스와 ‘독도는 우리땅’ 노래가 보여준 뜻밖의 케미(?)도 한몫을 했습니다. 마치 ‘독도는 우리땅’ 노래의 원래 안무인 것처럼 아이돌 안무가 묘하게 딱딱 맞아떨어지면서 보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는데요. 샤이니, 몬스타엑스, NCT 드림 등 아이돌은 물론, 운동선수와 영화배우까지도 ‘독도 챌린지에 소환되며 독도 챌린지가 더욱 확산되는 중입니다.
💪독도 챌린지가 보여준 아이돌 팬덤의 영향력!
이번 독도 챌린지는 아이돌 팬덤의 영향력을 체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평가받고 있어요.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는 ‘팬덤이 과거와 달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신념과 소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성향을 보인다’고 전하기도 했죠.
아이돌 팬들은 ‘독도 챌린지가 해외 팬들이 독도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고 있어요. 아이돌 팬덤이 단순히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빠져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더 큰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하나의 문화로 인식되었으면 좋겠어요.’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독도 챌린지는 독도가 우리나라 땅임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성숙한 팬덤 문화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이와 같이 유쾌하고 의미 있는 챌린지가 생겨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