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위메프가 야심 차게 준비한 AI(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상품의 가격은 물론 스타일까지 비교해주는 ‘메타쇼핑’으로 변신해요.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위메프는 이번 개편을 통해 이용자가 상품의 모든 것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쇼핑콘텐츠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메타쇼핑’은 무엇인가요?
메타쇼핑은 큐레이션 역량에 인공지능(Ai)이 수집·분석하는 메타데이터 기술을 더한 커머스 플랫폼을 말해요. 네이버쇼핑과 카카오, 다나와, 에누리 등 기존 메타커머스가 가격 비교에 초점을 맞췄다면, 위메프는 상품의 특징, 스타일 등까지 범위를 확장하는 거죠. 대상도 디지털·가전, 패션 등 특정 카테고리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카테고리 상품에 적용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요?
먼저 상품과 브랜드의 특징, 장단점을 고객이 한눈에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상품비교’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에요. 또한 패션·잡화·뷰티 등 스타일이 중요한 상품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스타일비교’ 서비스도 이달 중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세탁기를 검색하면 상품비교 탭에서는 가격대나 특정 기간을 기준으로 이용자가 많이 찾아본 제품들을 선정하고, 가격·사양·종류·후기·구매건수·특장점 등을 한눈에 보여주어 더욱 편리한 쇼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