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마스크 해제’ 언제부터 시행될까?

지난 9월, 코로나19 방역지침이 완화되면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습니다. 여전히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써야하지만, 오랜 시간 실내외에서 마스크를 써왔던 터라 이를 반기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어쩌면 빠른 시일 안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해 간다는 방침을 발표했기 때문이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건가요?
정부가 2022년 12월 23일, 마스크 착용 의무를 착용 권고로 전환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오늘부터 바로 착용 의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코로나19 유행 상황과 시설별 위험성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조정해 나갈 방침이라고 해요. 또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완화되더라도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수단 안에서는 착용 의무가 유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KBS

조정 시점은 언제인가요?
정부는 조정 시점과 관련해서는 ①환자 발생 안정화 ②위중증·사망자 발생 감소 ③안정적 의료대응역량 ④고위험군 면역 획득 등 ‘4개 지표 가운데 2개 이상이 충족될 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논의를 거쳐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했음을 전했어요. 앞으로 모니터링을 거쳐 관련 지표 충족 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조정 시점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조정 시점과 관련해 “예측 가능한 수준에서는 1월 중에 완만한 정점에 이르지 않을까 생각하고, 그 이후에 2주 정도 관찰하면서 감소세를 확인하면 중대본과 전문가 논의를 거쳐서 (1단계 조정 시점)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출처: KBS NEW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