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확산으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한 ‘국민지원금’. 💰 작년 5월에 처음 국민들에게 지급되며, 현재 5차(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까지 진행 중인 상태인데요. 하지만 최근, 이 지원금이 과연 적절히 사용되고 있는지를 두고 논란이 일어나고 있어요. 어떤 이유 때문인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국민지원금’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국민지원금’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대기업이 운영하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요. 때문에 대표적으로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으로 제한되어 있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대기업에서 판매하는 무선 이어폰, 스마트워치 등을 편의점 가맹점에서 ‘카탈로그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정보가 퍼졌는데요. 편의점에 비치된 카탈로그를 보고 제품을 주문하고, 택배로 전달받는 ‘카탈로그 방식’ 판매! 🚚 이 판매법은 이전부터 있던 방법이지만 ‘국민지원금’ 계기로 더욱 주목받게 되면서 일부 편의점에서는 대기업 물품이 품절 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합니다.
어떤 논란이 일어나고 있나요?
편의점에서 대기업의 물품을 구매하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일각에서는 지원금이 취지에 맞지 않게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정부가 사용처를 제한한 이유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함인데, 편의점에서는 결국 대기업의 매출을 올려주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반면, 일부 1인 가구와 청년층에서는 대기업 직영점이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에서 구매한다는 점에서 소상공인의 경제 활동에도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