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놓치지 않되, 불변을 공략하라🧐

지난 5월,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 웨이브가 연이어 적자를 낸 가운데, 왓챠가 설립 이후 첫 흑자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2010년 콘텐츠 추천 ∙ 평가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2016년 OTT로 서비스를 확장하였는데요. 입지를 다지는 듯했으나, 국내외 OTT 등장으로 위기를 겪어왔다고 해요. 이에 2022년부터 흑자 전환을 목표로 자체 콘텐츠를 최소화하고, 콘텐츠 개별 구매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 한국경제

뿐만 아니라, 왓챠만의 차별화로 여겨지던 고전 ∙ 단편 ∙ 독립 영화 편수를 늘려 마니아층을 확보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OTT 중 가장 많은 영화 ∙ 드라마를 제공하는데요. 영화의 경우, 넷플릭스보다 15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 라프텔 홈페이지

왓챠의 첫 흑자 이전에, 국내 유일하게 흑자를 낸 OTT가 있었죠. 바로 라프텔인데요. 마찬가지로 시작은 애니메이션 ‘추천’ 서비스 플랫폼이었습니다.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방영하던 ‘투니버스’가 2011년 순수 어린이 채널로 전환되면서 방송에서 다양한 만화를 볼 수 없게 되자, 시청자들은 어둠의 경로를 통해서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들의 불편함을 공략하여, 라프텔은 오직 애니메이션 마니아를 위한 OTT를 만들었어요. 합법적인 경로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이점을 내세운 것이죠.

꾸준한 수요를 위해 OTT 시장의 전문화는 필연 될 것으로 전망되어왔는데요. 이전부터 왓챠는 영화뿐만 아니라 일본 드라마, BL 등 다양한 콘텐츠 수급으로 특정 마니아층들을 공략해 왔죠. 이미 차별성은 확보한 왓챠는 앞으로 어떤 전문성으로 흑자를 계속해서 달성해 나갈까요?

출처: 데일리안, 경향신문, 한국경제,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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