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이 일상이 된 시대, 여러분은 오늘 어떤 메뉴를 드셨나요? 직장인이라면 하루 한 끼쯤은 외식을 하는 게 보통이죠. 특히, 바쁜 업무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배달 서비스 덕분에, 외식은 더 이상 단순히 끼니를 해결하는 방식에 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외식은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에 업계 역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춰,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2025 외식업 트렌드 Vol.1’을 공개했는데요. 이번 트렌드는 배민과 국내 외식 전문가들이 함께 선정한 키워드 중심 콘텐츠로, 달라진 소비자의 니즈와 외식 산업의 흐름을 짚어줍니다.
자 그럼 올해 주목할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 시즌리스 아이스

더 이상 ‘아이스 음료는 여름용’이라는 고정관념은 통하지 않습니다. ‘시즌리스 아이스’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나 빙과류 같은 차가운 음료를 계절에 상관없이 즐기는 소비 경향을 의미합니다.
배민의 실제 데이터에 따르면, 매년 1월 기준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배달 주문 비중은 최근 5년간 약 80% 증가했다고 합니다. 계절을 뛰어넘는 시원함이 일상화된 셈이죠.
🍲 뉴웨이브 국밥

국밥이 달라졌습니다. 전통적인 국밥에 이색 식재료를 더하고, 세련된 고급 식기에 담아내며 감각적인 인테리어의 국밥집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를 ‘뉴웨이브 국밥’ 트렌드라고 합니다. 국밥의 클래식한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흐름이죠.
특히, 요즘 국밥들은 외식업계의 큰손으로 떠오른 MZ 세대의 감성을 겨냥해 색다른 맛과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라고 하네요!
🌿 저속노화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저속노화’ 트렌드는 외식업계의 강력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단순히 건강을 위한 식단을 넘어서, 젊음을 오래 유지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연결되는 흐름입니다.
실제로 배민 앱 내 메뉴명에 저속노화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는 가게 수는 최근 4년간 약 3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는 건강에 관심 많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반영한 결과입니다.
시즌리스 아이스부터 뉴웨이브 국밥, 저속노화까지! 외식 트렌드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요즘 사람들의 취향과 삶의 방식을 반영합니다. 이 세 가지 키워드가 여러분의 라이프와는 얼마나 닮아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출처 : 지디넷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