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마케팅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 MZ세대 톱브랜드 20개 발표
2013년부터 매년 MZ세대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2020년 MZ세대의 사랑을 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중고거래 자체가 트렌디한 쇼핑 행위로 떠오른 올해, ‘당근마켓’은 MZ세대가 꼽은 중고거래 플랫폼 1위 브랜드이다. 온라인 패션·잡화쇼핑몰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네이버 쇼핑’이다. 2위인 ‘무신사’와 근소한 차이지만, 패션·잡화 전문 쇼핑몰보다 더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는 점을 주목해볼 만하다.
>11월 4일 뉴스와이어
위메프체, 싸만코체..글씨체 만드는 유통기업들, 왜?
온라인 쇼핑몰 위메프는 올 9월부터 문서 작성에 ‘위메프체’를 쓰기 시작했다. 위메프가 직접 개발한 이 글씨체는 지난 한글날 무료로 공개됐다. 이처럼 유통업계의 서체 개발 바람이 예사롭지 않다. 자체 제작한 글씨체가 소비자들과의 최접점에 있는 유통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면서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 각인에도 긍정적이란 평가가 이어지면서 서체 개발에 나서는 기업이 늘고 있다.
>11월 3일 한국일보
카카오, 카카오톡 광고 영토 공격적으로 확대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공격적인 광고 영토 확대에 나선다. 카카오의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는 “오는 10일부터 광고 게재 영역이 카카오톡 채팅창 상단 뿐만 아니라 #탭의 뉴스 카테고리와 FUN 카테고리 상단으로 확대된다”고 공지했다. 최근 전자출입명부 시행에 따라 QR코드 발급을 위해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탭을 새로운 광고판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 11월 4일 서울경제
지워야할 중국 앱 ‘틱톡’도 별풍선 장사 한다?
중국산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 조만간 후원(별풍선) 기능이 도입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틱톡은 지난달 5일 개선된 새로운 이용약관을 발효했다. 글로벌 결제업체 페이팔이 국내 이용약관에 명시되면서, 이를 두고 후원 기능 도입을 앞둔 포석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후원 기능은 수익 모델을 다변화하고, 크리에이터 유입을 촉진하는 수단이 된다. 틱톡은 후원 결제 과정에 아프라카TV ‘별풍선’과 같이 수수료를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월 5일 헤럴드경제
e커머스, 이젠 O2O 서비스로 승부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한 가운데 11번가와 G마켓·옥션 등 주요 e커머스 업체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를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온라인 전용 서비스를 넘어 오프라인 매장들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선주문한 후 인근 매장에서 빠르게 상품을 받아볼 수 있고, 오프라인 판매자들은 코로나19로 감소한 매출의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1월 4일 서울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