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5일 아이들이 받고 싶은 선물 1위는 ‘이것’
초등교사노동조합은 2일 어린이날을 앞두고 지난달 16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7010명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어린이들은 받고 싶은 선물 1위로 ‘현금 및 상품권’(21%)을 꼽았다고 밝혔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20%)은 근소한 차이로 2위였다.
>세계일보
고객 문앞 ‘마지막 한 걸음’까지… 로봇 택배기사님이 갑니다
로봇 개 이름은 ‘스팟(SPOT)’. 현대차가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만들고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가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를 더한 4족 보행 로봇이다. 기아가 실증 사업을 총괄하고, 개발이 완료되면 CJ대한통운 택배 배송 현장에 배치된다.
>조선일보
액상·원두 커피 소비↑…주요 소비층 MZ세대 급부상
2030대가 커피 시장의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업계에서도 ‘MZ세대 아이콘’이라 불리는 모델을 적극적으로 기용하며 세대교체에 나서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커피 취향은 점차 다양화하고 세분되어, 2022년 기준으로 커피류 중 액상커피 판매 비중이 35.6%로 가장 높았다.
>세계일보
패션도 뷰티도 인디브랜드가 뜬다
지난해 기준 연 매출 100억원 이상 브랜드를 일컫는 ‘100억 클럽’의 절반 이상이 인디 브랜드였다. 중소 브랜드들이 올리브영에서 올리는 매출 규모 자체도 커졌다. 2023년 매출 상위 10대 브랜드 중 7개가 신진·중소 K뷰티 브랜드로 나타났다.
대체식품, 어디까지 왔나?
대체식품이 전세계적인 트렌드가 된 배경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채식에 관심이 높아지고, 특히 동물복지 및 신념에 따른 소비를 의미하는 ‘미닝아웃’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됨에 따라 대체식품 산업 전반을 지칭하는 ‘비거노믹스’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로 변화의 큰 흐름이 형성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