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커머스 겨냥한 오픈AI… 챗GPT ‘쇼핑 검색’ 출시
오픈AI가 챗GPT ‘쇼핑 검색’을 내놨다. 구글·네이버 쇼핑처럼 상품을 검색해주고 구매 링크까지 제공하는 기능이다. 당장 광고와 연계하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익 모델화할 가능성이 높다. 인공지능(AI) 대두로 검색 사용량 감소에 시달리던 구글이 주 수익원 중 하나인 쇼핑에서도 공세에 직면한 구도다.
>서울경제

네·넷 동맹 효과…넷플은 ‘안보던 고객’, 네이버는 ‘지갑 큰 30·40세대’ 얻었다
넷플릭스는 네이버와의 협업으로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넷플릭스 접근성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월 구독료 4900원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추가 과금 없이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월 5500원)을 혜택으로 제공하는 것이 넷플릭스 입장에서도 손해 본 게 아니라는 설명이다.
>뉴시스

외국인 ‘체크카드’ 이용액, 75% 늘어… 중국인이 가장 많이 발급
국내 거주 외국인의 체크카드 이용 금액이 5년 전과 비교해 약 75% 늘었다. 체크카드를 발급하는 외국인의 국적은 중국이 가장 많았으며, 연령대로는 최근 20대가 늘어나는 추세다. KB국민카드는 국내 거주 외국인 증가 추세에 맞춰 금융 생활상을 살펴보기 위해 최근 6년간 체크카드 이용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29일 밝혔다.

“동거는 하지만 성관계는 안 한다”…‘이 결혼’ 유행한다는 중국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사랑이나 성적인 관계가 중심이 아닌 가치관과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와 결혼하는 ‘우정 결혼’이 증가하고 있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의 청년들이 결혼에 대한 사회적 압박을 피하기 위해 전통적인 결혼 대신 친구와의 우정 결혼을 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

이상순·서경덕, ‘K-문학’ 전 세계에 알린다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면서 한국 문학이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싱어송라이터 이상순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K-문학’을 알린다. ‘K-문학, 르네상스를 열다’라는 주제로 제작된 4분 분량의 영상은 한국어와 공개되어 국내외 누리꾼에게 전파 중이다.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