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캐릭터 시대 ‘버추얼 아이돌’
‘이세돌’, ‘메이브’, ‘플레이브’… 이들은 누구일까. 바로 ‘버추얼 아이돌’이다. 2D, 3D 등 형태는 다르지만 얼굴도, 춤도, 노래도 어디 하나 빠지는 게 없다. 심지어 노래마저 좋다. 그동안 소수 취향의 마니아 문화로서 서브 컬처로 평가받아왔던 ‘버추얼 아이돌’ 시장이 최근 K-POP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경남신문
MZ는 낯설고 비일상적인 장소를 좋아해
MZ세대는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비일상적인 장소에서의 숙박을 선호한다. 이에 따라 수도권 및 대도시보다는 지방 및 해외로의 숙박 예약이 증가했다. 국내의 경우 주요 여행지인 강원과 제주의 인기는 여전했으나 최근 2년간 충남, 대전, 전남 등의 예약 금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네이버, 생성형 AI 광고 ‘CLOVA for AD’ 테스트 시작
네이버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광고 상품 ‘클로바 포 애드’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와 함께 선보인 이번 광고는 브랜드가 원하는 경험을 사용자 초개인화된 경험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로,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다.
“과정을 팝니다”… MZ세대 사로잡으려면 참여 이끌어라
왜 지금 기업들은 프로세스 비즈니스에 집중하는가? 디지털이 발달함에 따라 결과를 내기 전 단계인 ‘과정’에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가치를 만들어낼 기회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프로듀스 101 재팬’ ‘내일은 미스터트롯’ ‘스트릿 우먼 파이터’ 등 최근 인기를 끈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유튜브 같은 디지털 채널을 이용해 콘텐츠를 송출하고, 실시간으로 소비자가 그들이 좋아하는 대상에 응원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과정을 만들었다. 이런 과정에서 느껴지는 ‘참여감’에 가치를 부여하고 비즈니스 매출을 만들어낸 것이다.
>매일경제
아이들, ‘와이프’ 선정성 논란에 침묵..29일엔 입 열까
아이들은 지난 22일 정규 2집 ‘2’의 수록곡 ‘와이프’를 선공개했다. 오는 29일 발매에 앞서 선공개 곡으로 컴백 분위기를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었다. 어느 정도 전략은 통했다. ‘와이프’가 공개 직후 뜨거운 관심을 얻으며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컴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것. 문제는 이러한 관심에 ‘선정성’과 ‘논란’이라는 딱지가 붙었다는 점이었다.
>OS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