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꺾마’라는 유행어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어요. 아마 정확한 뜻은 모르더라도, 스치듯 들어본 경험은 있으실 것 같은데요. 화제를 넘어를 올해 최고의 유행어로도 평가받는 중꺾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꺾마’ 뜻과 유래
중꺾마는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준말로, 이 문구는 올해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DRX의 주장 ‘김혁규 선수(게임명 ‘데프트)’의 인터뷰에서 시작됐어요. 김혁규 선수를 인터뷰한 기자가 <로그전 패배 괜찮아,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는데요. 약팀으로 평가됐던 DRX가 해당 인터뷰 이후 기적적으로 우승을 차지하면서, 기사의 제목이었던 ‘중꺾마’가 게임팬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카타르 월드컵을 계기로 ‘중꺾마’가 전국민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16강 진출을 달성한 포르투갈전에서 선수들이 팬들로부터 건네받아 펼친 태극기에 해당 문구가 적혀 있어 크게 화제가 된 것인데요. 마스크 투혼을 발휘했던 손흥민 선수는 인터뷰를 통해 “우리 선수들은 정말 가능성만 보고 달려갔다. 최선을 다하고 투혼을 발휘했다”라며 “중꺾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정말 멋있는 말들이다. 선수들에게 정말 큰 영향을 줬다”라고 말하기도 했고요. 조규성 선수 역시 “지고 있을 때나 이기고 있을 때나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그 문구(‘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를 보고 한 발짝 더 디딜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하며 의미를 더하기도 했습니다.
👍중꺾마가 올해 ‘최고의’ 유행어인 이유는?
‘중꺾마’는 한국 대표팀이 카타르 월드컵 8강 진출에 실패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회자되고 있어요. 승패와 관계없이 꺾이지 않는 마음을 소중하게 여기는 메시지가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기 때문인데요.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올해 유행어 중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문구가 가장 좋다는 글이 올라와 큰 공감을 사기도 했습니다. 그간의 유행어들이 다소 자극적이고, 재미에만 치중한 느낌인 것에 반해 ‘중꺾마’는 희망을 전달하는 메시지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울린 것으로 보여요.
‘중꺾마’는 현재 자기 스스로를 응원하는 메시지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요. 각종 SNS에는 학업, 취업, 운동 등 각자의 목표와 함께 #중꺾마 해시태그를 담은 글들이 줄지어 올라오고 있답니다.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뜻의 ‘중꺾마’가 화제예요.
2. 중꺾마는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DRX의 주장 ‘김혁규 선수’의 인터뷰에서 시작됐어요.
3. 현재 자기 스스로를 응원하는 메시지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