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업계가 한창 부캐 마케팅을 실현한데 이어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인스타그램 부계정 만들기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생활 침해 없이 진짜 ‘나’를 보여주는 이유도 있지만, 또 다른 이유로 부계가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 대학생들의 ‘부계정 용도’
취업의 문턱에 있는 대학생들은 더 열심히, 활발히 스펙을 쌓고 있는데요. 인스타 부계정을 만드는 이유는, 피드에 대외활동 사진을 홍보하기 위함이라고 해요. 관련 해시태그에 도움을 받아 브랜드에서 협찬을 받는 사례도 있다고 하고요. 많은 경험과 활동이 실제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요즘 대학생들에게는 부계정 만들기는 필수가 되었어요. 마치 자신의 피드가 포트폴리오 개념이 되는 것이죠.
🔎 대외활동 계정의 ‘장점‘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대외활동 결과물이나 관련 경험을 인스타 피드에 업로드하다 보니 같은 관심사를 가진 유저들을 만나기도 하고요. 이를 통해 선팔, 맞팔이 활발해지며 정보 공유나 소통을 하는 등 서로 win-win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보통 DM을 통해 경험하지 못했던 대외활동 사례를 전달 받거나, 활동 합격 팁 등의 이야기를 나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장점은 본 계정이 아니기에 불편함이 크지 않아 오히려 편하게 질문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SNS 계정을 ‘채용 평가에 반영’하는 기업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는 구직자의 SNS 활용을 비중 있게 다루며, 부계의 활동을 채용 평가에 반영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라 해요. ‘SNS가 경쟁력이다’라는 말이 나올 만큼 자기 PR을 중요시하는 지금의 시대에, 부계는 기업에게 효율적으로 ‘나’를 어필 할 수 있는 매체로 쓰이고 있죠.
이제는 SNS 활용 여부를 우대사항으로 하는 공고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부계 관리가 취업 준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답니다.😮
🔎 점차 넓어질 인스타 ‘부계 활동의 범위’
인스타그램의 활동은 여러 장의 사진과 내용들을 계정 피드에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 나의 PR을 더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요. #공스타그램, #덕스타그램, #먹스타그램 등 다양한 주제로 부계정을 활동하고 있는 MZ세대.😎 이제는 더 나아가 취업에 필요한 포트폴리오, 자소서, 대외 및 홍보활동 등으로 확장되면서 점차 부계의 활동의 범위가 늘어나고 있답니다.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인스타그램 부계정을 요즘 대학생들은 스펙, 포트폴리오로 사용하고 있어요.
2. 최근 SNS 활동을 채용 평가에 반영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에요.
3. 인스타 부계는 다양한 ‘나’를 보여주는 활동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