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대전보고 노잼도시라고 했어?

한때 대전은 노잼도시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대전은 유잼도시입니다. 성심당의 도시, 한화이글스 도시라 불릴 정도로 야구 보고, 빵도 사는 당일치기 여행지로 주목을 받고 있죠. 최근에는 꿈돌이 IP를 활용한 상품 등으로 그 매력을 더하는데요. 대전 사람이라면 소리 지를만 합니다.

예전에 대전하면 떠오르는 게 ‘1993 대전엑스포’ 였습니다. 엑스포의 마스코트인 꿈돌이도 빼놓을 수 없죠. 대전시는 이 꿈돌이 IP를 활용한 상품과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꿈돌이 라면이 있습니다. 지난 6월 9일 출시된 이 라면은 쇠고기맛·해물짬뽕맛 등 두 가지 맛으로, 20년간 라면수프를 전문적으로 개발해 온 대전 지역 식품기업의 기술력이 들어간 제품입니다. 지역 사업 활성화 측면에서도 도움을 주는 사업이죠. 놀라운 건 라면 출시 2주 만에 목표 생산분 30만 개를 완판했다는 것입니다.

대전에서만 살 수 있다는 희소성, 한정판 라면 굿즈 패키지, ‘꿈돌이네 라면가게’ 팝업스토어 등 마케팅 전략이 합쳐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냈다는 평가인데요. 확실히 맛은 물론, 재미와 스토리가 라면 구매력을 증가시킨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꿈돌이는 이제 통장에서도 활용됩니다. 대전시는 하나은행과 협력해 영유아 가정을 위한 ‘꿈씨패밀리 하나통장’을 출시했습니다. 금리 등 상품의 이점만큼 시선을 고정시키는 건 바로 통장 디자인에 프린트된 꿈씨패밀리입니다.

대전엑스포 마스코트였던 꿈돌이와 꿈순이 그리고, 4명의 자녀, 꿈돌이 동생, 반려동물, 2명의 친구까지 더한 이 패밀리는 대전시 브랜드 공식 캐릭터인데요. 작년엔 대전택시회사와 협업해 꿈돌이 택시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통장에서 볼 수 있겠네요.

©성경김

대전 대표 식품 회사인 성경김도 힘을 보탰습니다. 이 회사의 콜라보 대상은 꿈돌이가 아닌 한화이글스. 한화이글스의 우승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만든 ‘오늘은이김’은 조미김, 김자반, 팝콘 등 3종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제품을 구매한 이들의 구매평을 보면 역시나 한화이글스 사랑을 엿볼 수 있는데요. 맛도 좋다고 합니다. 이런 팬들의 마음으로 최근 한화이글스가 고공행진을 펼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 대전가면 야구 보고 성심당 빵만 사는 게 아니라, 라면도, 김도 구매하고, 통장도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대전시는 재미와 스토리를 부여한 과거 IP를 활용해 다양한 영역을 확장 중인데요. 수익적인 부분은 물론, 대전의 이미지 상승에 이바지하며 발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올여름 별다른 휴가 계획이 없다면 당일치기로 대전 어떠신가요?

출처: 한국경제, 한국일보, 대전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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