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인보다 많이 왔다…’제주도’ 몰려온 관광객 정체
제주가 대만인들에게 인기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다. 대만 인기 유튜버 방문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폭싹 속았수다’ 인기까지 더해지면서다. 13일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2024년 제주를 방문한 대만 관광객은 15만9485명으로 2023년 대비 약 2.3배로 증가했다.
>한국경제

관광약자 위한 ‘열린여행 주간’ 출범…“누구나 여행할 권리가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와 함께 14일부터 20일까지 첫 ‘열린여행 주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이동권과 접근성의 제약으로 일상적인 여행이 어려웠던 이들을 위한 맞춤형 관광 지원, 무장애 관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등을 목표로 한다.
>이데일리

오직 폰으로 찍었다…‘전주’ 문 여는 이 영화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가 오는 30일 개막한다. 다음 달 9일까지 열리는 올해 영화제에선 세계 57개국 224편(해외 126편, 국내 98편)의 영화가 관객을 찾는다. 올해 개막작은 루마니아의 라두 주데 감독이 연출한 콘티넨탈 ’25(Kontinental ’25)가 선정됐다.
>중앙일보

사람 대신 판단·의사결정… ‘AI 에이전트’의 시대가 온다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시대가 도래했다.”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IT·전자 박람회 ‘CES 2025’ 기조연설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이렇게 선언했다. 그는 AI 에이전트가 수조 달러 규모의 산업을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일보

“이 돈 내고 굳이”…위기 느낀 OTT 업체들 ‘결단’ 내렸다
국내 시장에 진입한 실시간동영상서비스(OTT)업체들이 ‘콘텐츠 경쟁’에 뛰어들었다. 자사 대표 콘텐츠를 만들어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OTT 업체들이 내세우는 경쟁 전략은 ‘독점성’이다. ‘굳이 여기에 접속해야만 볼 수 있는 콘텐츠’만이 성공한다는 판단에서다.
>한국경제